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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9년 TBC 대학생 재즈페스티벌에 참가하며 룸살롱 먹튀 데뷔한 그가 꼽은 장수 비결 역시 인복이다. 당시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경희대 선배 윤형주와 함께 ‘별이 빛나는 밤에’에 출연, ‘돈 포겟 투 리멤버’를 불러 스타덤에 올랐다. “대한민국에서 나처럼 쉽게 된 가수는 없어요. 그땐 통행금지 때문에 행사 끝나면 집에도 못 갔거든. 근데 여기서는 송창식 형이 ‘사랑하는 마음’을 부르고, 저기서 장희 형이 ‘비’를 흥얼대고 있어요. ‘그 곡 내가 불러도 되냐’고 하면 바로 줬거든요. 감사하게도. 완전 행운아죠.”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노선영(30·부산시체육회)으로부터 지속적인 괴롭힘을 당했다고 폭로한 스피드스케이팅 국가대표 김보름(26·강원도청)이 다시 노선영을 언급했다.

 

김보름은 21일 서울 태릉국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제 100회 전국겨울체육대회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3000m 경기를 마친 뒤 “나 외에도 많은 동료 선수들이 노선영으로부터 괴롭힘을 당했다”며 “관련한 증거 자료를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차근차근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보름은 SNS에 글을 올린 배경에 대해 “SNS에도 적었듯 평창올림픽 팀 추월 경기 1년이 지났기 때문”이라며 “1년이 지났는데도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지난달 노선영 선수에 대한 인터뷰를 했지만 아직 대답을 듣지 못해서 적었다”고 말했다.

 

그는 괴롭힘 관련 내용을 구체적으로 묻자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폭언을 들었다”며 “경기 전날엔 컨디션 조절을 방해하기 위해 (선수촌) 자신의 방으로 불러 수 시간 동안 폭언을 쏟아냈고 주먹을 들어 때리는 시늉을 했다”고 답했다.

 

김보름은 “(대한체육회) 스포츠인권센터 신고 등 행정적인 절차로 해결할 생각도 있다”며 “노선영과 대화할 기회가 있다면 응하고 싶다”고 밝혔다.

 

또 “합숙 생활에서 나처럼 피해를 보는 선수가 더는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개선을 바라는 마음에 문제를 제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3000m 경기가 있기 전 먼저 1000m 경기를 치른 노선영은 “지금 왜 그런 말을 공개적으로 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김보름이 말하는) 그런 일은 없었다. 일방적인 주장에 대응하고 싶지 않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자세히 말하고 싶다”며 말을 아꼈다.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은 이런 예술작품들을 나열한 대목에서 역시 지지와 비판이 거세게 엇갈렸던 전작 ‘멜랑콜리아’(2011) ‘님포매니악’ 등의 장면도 끼워 넣었다. 자신의 영화도 걸작 반열이란 걸까. 지난해 칸영화제에서 만난 그는 “다른 영화 장면을 넣기엔 저작권료가 감당 안 됐다”고 웃으며 덧붙였다. “예술은 때로 사람들을 다치게 하는 이기적 행위란 점에서 살인과 닮았다. 영화를 둘러싼 논란은 예상했지만, 표현의 한계를 넘고 싶었다.” 

 

어쩌면 이번 영화의 출발점이다. 그간 금기에 도전하며 때로 도가 지나쳤다고 지탄받기도 했던 감독 자신의 예술관에 대한 고민을 담아낸 것. 그가 가장 심혈을 기울였다고 든 장면이 외젠 들라크루아의 회화 ‘단테의 조각배’를 본뜬 지옥도란 점은 그래서 의미심장하다. 컴퓨터그래픽 없이 빚어낸 이 그림 같은 장면에서 잭은 한 치 앞의 운명을 모르는 채 비장하게 서 있다. 

 

맷 딜런의 연기도 절묘하다. 그는 “잭이 단순한 연쇄살인마가 아니라, 공감대가 부족했던 좌절한 아티스트라 생각했다”면서 “이 영화만큼이나 말 그대로 ‘지옥’까지 가본 작품은 이제껏 없었다. 인간의 본성을 깊이 들여다볼 기회였다”고 했다. 잭의 살인 회고를 들어주는 의문의 남자 ‘버지’는 얼마 전 세상을 떠난 ‘베를린 천사의 시’(1987)의 명배우 브루노 간츠가 열연했다. 한국 배우 유지태도 희생자 중 한 명으로 짧게 등장한다. 

 

"무의미한 폭력 전시" vs "거장의 귀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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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튀폴리스님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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