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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 그의 지론도 명쾌했다. “세시봉 막내인 제가 르네상스 먹튀 벌써 일흔이 넘었잖아요. 형주 형하고 9개월 차이밖에 안 나는데 아직도 잔심부름을 다 시키는데. 여튼 그 시절 우리 노래를 좋아했던 학생들도 모두 할아버지 할머니가 됐죠. 팬들도 같이 늙어가는 거예요. 그 사랑에 보답하려면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노래를 해야죠. 50주년 기념 콘서트도 좋지만 노래 교실도 좋고 함께 노래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좋습니다. 이제 ‘콘서트 7080’도 없어지고 ‘가요무대 하나밖에 안 남았잖아요. 그래도 이미자·나훈아·이장희 등 건재함을 보여줄 동지들이 많아 든든합니다.” 

 

드라마 ‘왕이 된 남자’는 원작의 ‘광해’를 떼어내며 차별화의 물꼬를 텄다. 시대 배경을 광해군 때로 못 박았던 영화와 달리, 드라마는 조선의 어느 임금 때인지 모호하다. 대동법 시행, 명과 후금 사이의 외교적 줄타기 등은 원작과 겹치지만 드라마 어디에도 광해군의 흔적을 찾을 수 없다. 원작뿐 아니라 정사(正史)로부터 자유로운 상상력의 여지가 생긴 것이다. 임금이 독살되는 파격도 광해의 그림자를 지워냈기에 무리 없이 받아들여질 수 있었다. 장정도 책임프로듀서는 “시대를 특정하면 16부작으로 풀어가는 데 여러 제약이 생길 것 같았다”며 “원작의 플롯을 가져오되 가상의 왕이 현실정치와 사랑에 눈을 떠간다는 판타지 상황을 만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금의 독살 외에도 드라마는 많은 것이 달라졌다. 하선에 맞서 반정 세력의 중심에 서는 대비(장영남)라는 새로운 캐릭터가 생겼다. 이상적인 세상을 꿈꾸며 권력욕을 키워가는 도승지처럼 기존 캐릭터의 감정선도 디테일해졌다. 그래서 “원작과 같은 건 조내관(장광)뿐”이란 말까지 나온다.

 

특히 로맨스는 원작보다 한층 강화됐다. 드라마는 하선의 따뜻한 인간미에 매료된 중전(이세영)의 달콤하면서도 애틋한 사랑을 큰 축으로 삼는다. 여진구와 이세영이란 젊은 배우를 캐스팅한 이유가 뚜렷해진다. 영화와 달리 중전은 하선이 가짜임을 알고 나서도 지아비로 여긴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올바른 정치에 대한 고민과 멜로가 균형을 맞추며 드라마가 전개된다”며 “두 가지가 따로 놀지 않고 서로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있다”고 평했다. “임금의 독살이란 반전을 넣는 등 과감한 변용을 시도한 점도 눈에 띈다”고 덧붙였다.

 

유명 골프장인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인근 페블비치의 로고에 등장한 사이프러스 소나무의 가지가 부러졌다. AP통신은 "지난 16일 미국 서부지역을 강타한 폭풍으로 인한 바람이 유명한 나무의 가지를 부러뜨렸다"고 보도했다. 부러진 가지는 노송의 가지 중 가장 왼쪽에 있는 것이다. 비중으로 보면 3분의 1 가량 된다. 

 

페블비치를 운영하는 페블비치 회사는 “식목가의 검사 결과, 가지는 부러졌지만 나무는 건강하고 바위 위에 잘 붙어있다”고 발표했다. 

 

나무는 1919년 개장 때부터 골프장의 트레이드마크였다. 외로운 소나무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골프장의 로고이며 올해 이 곳에서 열리는 US오픈 골프 대회의 로고이기도 하다. 골프에서 가장 유명한 나무가 됐다. 

 

골프 이외에서도 명물이었다. 경관이 뛰어난 몬터레이 반도에 오는 관광객들은 이 나무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다. 

 

AP 통신은 “나무가 250년 이상 된 것으로 알려졌다. 몬터레이 사이프러스 나무는 500년 살 수 있다. 부러진 외로운 노송도 100년은 더 살 것”이라고 보도했다. 


 


 감독은 6년 전 4시간이 넘는 대작 ‘님포매니악’에선 예술과 외설의 경계, 그 이전 ‘안티크라이스트’(2009)론 종교적 금기를 넘나드는 등 한계에 도전해왔지만, 이번 영화가 부른 논란은 그 모든 전작을 뛰어넘는다. 잭의 회상 형태로 드러나는 다섯 가지 살인의 묘사 때문이다. 영화 초반 우마 서먼이 연기한 희생양의 머리가 훼손되는 장면부터 아찔하다. 어린아이 시체를 꼭두각시 인형처럼 다루고, 여성의 사체 일부를 엉뚱한 용도로 사용하는 잭의 태도는 역대 어떤 사이코패스보다 뻔뻔하고 무자비하다. 살인현장과 시체들을 완벽하게 연출하려 드는 그의 모습은 영화감독처럼도 보인다. 

 

그런 잭을 비웃게 하는 블랙코미디 코드도 공존한다. 가령 극 중 잭이 “옛 성당엔 신만이 볼 수 있는 예술품들이 숨겨져 있고 그 뒤엔 위대한 건축가가 있다. 살인도 마찬가지”라 읊조리며 자신의 살육을 노트르담 대성당, 피카소와 고갱의 그림, 윌리엄 블레이크의 시, 글렌 굴드의 피아노 연주 등 위대한 예술에 빗대는 장면은 대놓고 거창해서 실소가 터진다. 

 

타인 상처 주는 이기적 예술…종착지는 '지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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